법성은 원융하여 두 모습이 없고 모든 법은 움직이지 않고 본디 고요하니 이름도 없고 모양도 없으며
모든 것이 끊겨 증지라야 아는 바이지 다른 경계 아니네 진성은 깊고 깊으며 가장 미묘해 자성을 지키지 않고 인연 따라 이루네 하나 속에 모든 것이 있고 모든 것 속에 하나가 있으며 하나 그대로 모든 것이며 모든 것 그대로 하나다.
한 티끌 속에 시방을 머금고 모든 티끌마다 또한 그러해 한량없는 시간이 한 생각이요 한 생각이 한량없는 시간이며
구세와 십세가 서로 같지만 뒤섞이지 않고 제 모습을 이루네 처음 발심할 때가 바른 깨달음이며 생사와 열반은 늘 함께 하고
이와 사가 하나되어 분별이 없으니 모든 부처님과 보살님과 큰 사람의 경지네 부처님께서 해인삼매 가운데서 뜻대로 부사의함을 나타내고
중생을 이롭게 하는 보배비가 허공에 가득하니 중생들은 그릇따라 이익을 얻네 그러므로 수행자는 마음자리에 돌아와서
망상을 쉬지 않고서는 얻을 수 없으니 분별을 떠난 교묘한 방편으로 뜻대로 여의보배를 잡아 집[불성]에 돌아가 분에 따라 자량을 얻네 다라니[연기실상]의 다함 없는 보배로 법계의 참된 보배궁전을 장엄해 마침내 실제의 중도자리에 앉으니 옛부터 움직이지 않아 부처라 이름하네
법성게 정화 스님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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