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지자이시고 깨달으신 분께 경배합니다>
구도자이시며 거룩하신 관세음 보살은,
깊은 지혜의 완성을 실천할 때에,
존재하는 것에는 다섯가지의 구성요소가
있음을 꿰 뚫어 보았다.
또,
그는 이들 구성요소가
그 본성으로 말하면
실체가 없는 것임을 통찰하였다.
사리뿌뜨라여 !
이 세계의 현상은
실체가 없는 것이며,
실체가 없기 때문에
현상일 수 있다.
'실체가 없다'함은
현상과 다름이 없고,
현상은
'실체가 없음'과 다름이 없다.
즉,
현상은 모두 '실체가 없는 것'이며,
'실체가 없는 것'이
곧
현상이다.
사리뿌뜨라여 !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진실로
실체가 없다.
생겨난 일도 없고
없어진 일도 없으며,
더러워 진 것도 아니고
더러움에서 떠난 것도 아니며,
줄어드는 일도 없고
늘어나는 일도 없다.
그러므로,
사리뿌뜨라여 !
실체가 없기 때문에
현상도 없고
감각도 없고
표상도 없고
의지도 없고
인식도 없다.
눈도 없고
귀도 없고
코도 없고
혀도 없고
마음도 없다.
모양도 없고
소리도 없고
냄새도 없고
맛도 없고
접촉할 대상도 없고
마음의 대상도 없다.
즉,
눈에의한 인식에서부터
마음에 의한 인식에 이르기까지
아무 것도 없는 것이다.
어리석음도 없고
어리석음이 없어지는 일(깨달음)도 없다.
이리하여 결국
늙음도 없고
죽음도 없고
늙음과 죽음이 없어지는 일도 없다.
괴로움도
괴로움의 원인도
괴로움을 없앰도
괴로움을 없애는 길도 없다.
알 것도 없고
얻을 것도 없다.
'얻는다'는 일이 없기 때문에,
모든 구도자는
지혜의 완성에 의지하여
마음에 얽매임이 없이
평화롭게 머문다.
마음이 얽매이지 않기 때문에
두려움이 없고
거꾸로된 생각을 멀리 여의어
영원한 평화에 드는 것이다.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깨달은 분들은
모두
지혜의 완성에
말미암아
'다시없이 높고 올바른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사람들은 마땅히 알아야한다.
지혜의 완성의 위대한 진언(참 말씀),
크나큰 깨달음의 진언,
무상(제일 높음)의 진언,
무비(유일한)의 진언은
모두 괴로움을 가라 앉히는 것이며,
거짓이 없으므로
진실하다고.
이 진언은
지혜의 완성에 있어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건너간 이여 !
건너간 이여 !
저편 언덕에 건너간 이여 !
저편 언덕으로 완전히 건너간 이여 !
깨달음이여 !
행복하여라 !
이제 마음이 지혜를 완성하였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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